2030 명품 입문템은 '이것'…번개장터 거래량 74배 늘었다 [Geeks' Briefing]

입력 2024-03-26 17:48   수정 2024-03-26 17:49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명품 중고 스니커즈 거래량 2년간 74배 '쑥'
국내 대표 패션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의 명품 중고 스니커즈 거래량이 2년 동안 74배 성장했다. 2021년 215건에서 2022년 4731건, 2023년에는 1만5908건으로 급증했다.

번개장터 내 명품 중고 스니커즈 거래의 연령별 비중은 30대(39%)가 가장 높았다. 이어 20대(37%), 40대(14%), 50대 이상(9%), 10대(1%) 순이었다. 운동화를 신고 출퇴근하는 캐주얼 오피스 룩이 확산되면서 2030세대 직장인들 사이에서 명품 중고 스니커즈가 중고거래 인기 아이템으로 부상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품 검수 및 슈클린 서비스를 제공하는 ‘번개케어’를 통한 지난해 명품 중고 스니커즈 거래 건수도 전년 대비 5배 증가했다.

백팩, 230억 투자 유치
해시드가 솔라나 기반 블록체인 기업 백팩의 시리즈A 투자에 참여했다. 백팩은 이번 투자에서 기업가치 1억2000만달러(약 1600억원)을 인정받아 총 1700만달러(약 230억원)을 조달했다. 뉴욕 기반 투자사 플레이스홀더VC가 리드투자자로 나섰고 해시드를 비롯해 로봇 벤처스. 앰버그룹, 윈터뮤트 등이 참여했다.

백팩은 솔라나 체인에서 xNFT(실행형 NFT)를 비롯해 백팩 거래소, 백팩 지갑, 매드래즈(Mad Lads) NFT 컬렉션 등의 솔루션을 개발해 솔라나 생태계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백팩이 개발한 xNFT는 솔라나 체인에 구축된 차별화된 토큰 표준으로 사용자는 디지털 자산 소유권 증명을 넘어 토큰화된 컴퓨터 코드도 실행할 수 있는 권리를 소유할 수 있다. 기존 NFT보다 실용성이 높고 확장성이 뛰어난 게 특징이다.

에이블리 한달 800만명이 쓴다
패션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를 운영하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 8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에이블리의 월간 이용자 수는 811만명을 기록했다. 패션, 뷰티, 라이프 전문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전체 버티컬 커머스 분야에서 1위다.

에이블리는 종합몰과 전문몰의 통합 순위인 '국내 모바일 쇼핑 앱' 기준으로는 쿠팡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지난달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1시간17분을 기록했다.

리브애니웨어, 인도네시아 진출
한 달 살기 플랫폼 리브애니웨어가 태국과 말레이시아에 이어 인도네시아 발리에 진출했다. 리브애니웨어는 '한 달 살기' 같은 체류형 여행자에게 맞는 숙소를 선별해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현재 태국 숙소 1000곳, 말레이시아 숙소 100곳, 인도네시아 발리 숙소 300곳을 제공한다.

인도네시아 발리는 한 달 살기 명소로도 꼽히는 도시다. 우붓, 스미냑, 꾸따, 짱구 등 지역마다 특색이 있다. 숙소도 수영장이 있는 고급 독채 빌라부터 1박 3만원의 저렴한 숙소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크레딧노트 전분기 대비 4.3배 매출 성장
한국평가정보(KCS)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딧노트’의 공공기관 입찰용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발급 서비스 매출이 작년 4분기 대비 올해 1분기 매출이 약 4.3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크레딧노트는 한국평가정보에서 운영하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다. 작년 5월 개인사업자 역량 평가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작년 8월에는 조달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개인사업자 국내 공식 신용평가 기관으로 지정됐다. 크레딧노트에서는 공공기관 입찰과 아파트 입찰에 필요한 신용평가등급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코드스테이츠, 초개인화 DT 학습 플랫폼 런칭
IT 교육 서비스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가 초개인화 학습 플랫폼을 런칭했다. 학습자의 수준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맞춤형 콘텐츠를 개인별로 큐레이션하고 최종적으로 성과까지 측정해 객관적으로 제시하는 기업 DT 교육 전문 서비스다.

학습자가 자신의 선호에 따라 선택한 과정에 대해 준비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많았다. 그러나 DT Lab은 전문적인 진단평가 결과를 토대로 초개인화된 학습 로드맵을 큐레이션 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기존 서비스와 차별점을 가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뤼튼, 대규모 업데이트… 무료 무제한 ‘AI 검색’ 서비스 오픈
AI 서비스 플랫폼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가 자사 대표 AI 서비스 ‘뤼튼’의 대규모 전면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AI 검색을 핵심 기능으로 전면 부각시키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UX와 UI 개선사항을 반영했다.

뤼튼이 제공하는 AI 검색은 먼저 이용자의 질문 의도를 분석한 후 관련성 높고 유용한 실시간 웹 정보를 탐색한다. 그리고 질문 의도에 가장 잘 부합하도록 탐색 결과와 AI 모델을 조합해 상세하고 가독성 높은 답변을 생성, 제공한다. 기존 LLM이 학습하지 못한 최신 정보를 이용자 의도에 맞춰 최적화된 형태로 답변하며, 정보 출처와 연관 콘텐츠, 후속 질문을 풍부하게 제공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